-
영화 개봉도 전에 화려한 캐스팅과 영화 소재로 관심을 받은 영화 "비상선언".
제74회 칸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될 만큼이나 해외에서도 주목했습니다.
하지만 개봉 후 영화에 대한 혹평이 많았는대요. 다른 관점으로 봤을 때 메시지가 있는 영화라 생각합니다.
1. 화려한 캐스팅
영화제급이라 불리며 초호화 캐스팅부터 집중을 한 몸에 받은 영화 비상선언은 송강호, 이병헌, 전도연, 김남길, 임시완 등 이름만 들어도 이들이 한 영화에 출연한다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입니다.
또한 영화 소재 역시 비행기 테러라는 긴박한 스토리, 칸 영화제에 비경쟁부문에 초청되면서 천만명의 관객수는 쉽게 넘을 수 있으리라 많은 이들이 생각했습니다.
이 작품을 연출한 한재림 감독은 10년 전에 이 작품을 의뢰받았다고 합니다. 그 당시에는 어떻게 영화를 풀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았는데 10년 동안 한국에서 크고 작은 재난들이 일어나면서 그것을 가슴 아프게 지켜보면서 그제야 영화를 해야겠다고 결심했다고 합니다.
영화 보러 가기
2. 줄거리 (스포)
[비상선언]
재난 상황에 직면한 항공기가 더 이상 정상적인 운항이 불가하여 무조건적인 착륙을 요청하는 비상사태를 뜻하는 항공 용어입니다.
강력계 형사 팀장인 인호는 비행기 테러 예고 영상을 제보받고 처음엔 미심쩍어하지만 수사를 이어가던 중 실제로 용의자가 비행기에 탑승하고 또 테러를 준비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게다가 그 비행기는 자신의 아내도 하와이 여행차 같이 탑승했던 상황이라 더 불안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인천발 하와이행으로 이륙한 비행기에서 원인 모를 사망자가 나오고 비행기 안은 혼돈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곧 한 남자가 생화학테러를 일으켜 비행기에 탑승한 모든 사람들을 죽일 거라는 계획을 알게 되는데 승객 한, 두 명씩 조금씩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테러범도 감염되어 죽게 됩니다. 이제 승객들이 알아서 생존해야 하는 상황이 돼버립니다.
이 소식을 들은 국토부 장관(전도연)은 급히 대테러센터를 구축하고 비행기를 착륙시킬 방법을 찾지만 이미 미국에서 착륙을 거부한 상태. 다시 회항하여 그나마 가까운 일본으로 착륙하여했지만 일본은 전투기까지 동원하며 착륙을 불허합니다.
연료도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결국 서울공항으로 향하는데 심지어 서울공항에서도 많은 시민들이 착륙을 거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었습니다. 이들이 착륙하면 지상에 있는 자신들도 감염될까 두려워 그랬던 것입니다.
결국 비행기 탑승자 모두 지상에 있는 가족을 위해, 친구를 위해, 누군가를 위해 착륙하지 않기로 결심합니다.
모두가 절망에 빠진 그때 자신의 아내를 살려야겠다는 마음 하나로 인호는 자신이 바이러스에 스스로 감염되어 항바이러스제의 효과를 직접 실험합니다.
마침내 항바이러스제가 효과가 있다는 소식에 비행기는 무사히 착륙합니다.
엔딩장면은 생존한 탑승객들이 치료를 받아 완치되어 한자리에 모여 잔치를 벌이고 재혁(이병헌)은 자신이 몸이 망가지는 것도 불사하고 모두를 구한 인호에게 고마움을 보냅니다.
3. 혹평인 이유
막상 뚜껑을 열어보자 아무것도 없었다는 악평까지 나왔습니다.
제작비로만 260억이 투자되었던 거물급 영화히지만 누적 관객수 203만을 기록하며 흥행에는 실패했는대요.
다양한 매체에서 흥행 실패의 원인을 내놓기 시작했는데요. 그중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식상한 "신파 서사"입니다.
영화 초기를 보면 전반부는 전체적으로 흥미롭게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억지 감동이 영화 몰입에 방해가 되었고 특히 비행기 승객들이 가족들에게 눈물을 흘리며 영상 편지를 남긴 장면 역시 너무 작위적이라는 평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테러범역을 맡은 임시완의 연기 변신은 완벽하다는 호평이었습니다.
평소 다정하고 착한 이미지였던 그가 이번 영화를 계기로 180도 다른 캐릭터를 소화했습니다. 눈빛하나까지 어떻게 저런 연기를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이번 영화에서 건진 것이 하나 있다면 임시완의 또 다른 발견일 것입니다.
4. 영화 보러 가기
영화 "비상선언"은 현재 쿠팡플레이에서 스트리밍 중입니다. 와우회원은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펜하이머/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영화정보/ 출연진/ 예고편 (1) 2023.07.29 미션 임파서블 7 : 데드 레코닝/ Part 1/ 톰 크루즈/ 정보/ 쿠키영상 (0) 2023.07.29 장마로 집 밖에 나가지 못하는 주말엔/ 넷플릭스 추천 영화/ 주말 영화 (1) 2023.07.16 명탐정 코난 극장판 : 흑철의 미스터리 트레인/ 흑철의 어영/ 무료보기 (0) 2023.07.09 분노의 질주 : 라이드 오어 다이 개봉일/ 줄거리/ 분노의 질주 : 더 세븐 리뷰 (0) 2023.05.13